검색
대한민국 서울

노원 EZ 하우스

Nowon EZ House Seoul

© 2017 Nowon Energy Zero House

BIL_NEWS_EZhouse_2_16z9_FHD.jpg

© 2017 Nowon Energy Zero House

BIL_NEWS_Nowon_1_16z9_FHD.jpg

© 2017 Nowon Energy Zero House

BIL_REF_ZET-6_16z9_FHD.jpg

Schöck Isokorb® XT, ©Schöck Bauteile GmbH

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공동주택 단지인 노원 EZ 하우스는 국토교통부, 서울시, 노원구청이 투자를, ‘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 연구단’이 수행을 한 ‘제로에너지주택 활성화 최적화 모델 개발 및 실증단지구축’ 과제의 결과물 입니다.

2017년 9월 완공되었으며, 2018년 8월 독일 패시브하우스 연구소로부터 국내 최초로 공동주택분야 패시브하우스 인증을 받았습니다.

노원 EZ하우스는 국내 최고수준의 패시브 기술과 자재를 적용하여 건축되었습니다. 구조용 열교차단재 Schöck Isokorb® XT type K 및 XT type Z가 적용되어 발코니 부위의 열교를 차단하였으며, 록셀보드 복합단열재로 외단열, 3중 유리 고성능 창호 및 기밀 자재, 열회수환기장치의 적용을 통하여 건물 외피의 난방에너지 요구량을 패시브하우스 수준으로 최적화 하였습니다. 여기에 고효율 기계설비, 통합배관, 자동제어, 신재생에너지설비 등 액티브 요소를 적용해 부하를 낮추고 에너지를 생산하여 제로에너지 공동주택을 실현합니다.

총 121세대의 노원 EZ House는 분리 계측을 통하여 수천가지의 데이터가 분단위로 쌓여 빅데이터를 구축합니다. 향후 우리나라 ZEB 수준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자산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.